IT 관련

클라우드 아키텍트! IT관련 직업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겨레쌤 2021. 11. 11. 10:22

 

클라우드 아키텍트! IT관련 직업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현재 클라우드 아키텍트로

일하고 있는 A라고 합니다.

 

원래 이런 글을 잘 안쓰,아니

안쓰는 편인데 주변 사람들에게

클라우드 아키텍트로 일하고

있다고 소개하면

 

그게 뭔데..?

 

라는 물음을 너무 자주 듣거든요.

 

하..한두번 설명하는 것도 정도가 있지

이게 만날 때마다 반복되다 보니

좀 알려야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어디서부터 말해야 될까요..

딱딱하게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프론트-엔드 플랫폼 서버,클라우드 스토리지등을

보안,관리하는 사람을 말하는 겁니다. 라고

말하면 아무래도 너무 재미가 없을 것 같으니

 

제가 왜 클라우드 아키텍트라는 직업을

가지게 되었나 부터 말씀드릴게요.

 

컴퓨터공학을 나왔어요.

너무 뜬금없었나요?

뭐,중요한 건 이부분이 아니니까요.

 

컴퓨터공학과를 나왔는데

막상 졸업하고 나서

취업하려고 하니 너무 막막하더라구요.

 

보통 주변사람들에게

컴퓨터공학과 전공이야.

라고 말하면

 

열에 여덟은 나 컴퓨터 조립해줘.

나머지는 이 프로그램 왜 안되는거야?

이렇게 말하는데

 

솔직히 컴퓨터공학과는 그런 것들

배우는 전공이 아니거든요.

 

프로그램에 대해서 배우긴 하지만

내가 그 프로그램을

설계한 개발자도 아니고

어떻게 알겠습니까..

 

아무튼 선배들 얘기 들어봐도

그냥 아무 회사 들어갔다고 하고

컴퓨터공학과는 아무 상관 없는

일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저는 솔직히 컴퓨터공학에 진학하면서

뭔가 관리하거나 보안쪽 일을 하고

싶었는데 막상 배우는 건 그렇게

깊이 있는 건 없긴했어요.

 

전 전공을 살리고 싶었기에

컴퓨터공학관련 직업에 대해

여럿 찾아봤죠.

 

몰라서 그렇지 막상 찾아보니까

IT관련해서 직업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혼자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해야될지 감이 잡히지 않아

가이드라이너의 필요성을 느꼈달까요.

 

그러던 와중에 겨레쌤을 만나게 되었죠.

 

겨레쌤은 제 이야기를 듣더니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어떻냐고

추천해 주시더라구요.

 

솔직히 저도 클라우드 아키텍트라는

말을 그 때 처음 들었어요.

 

겨레쌤은 우선 저에게 클라우드라는 개념은

알테니 이해하기 편할 거라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아키텍처를 관리하는

관리자를 일컫는다며 예시를 들어줬어요.

 

간단히 네이버 클라우드를 예시를 들자면,

제 3의 공간에서 정보 저장,관리를

하는데 네이버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알겠지만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든

핸드폰,컴퓨터 할 것 없이

이용이 가능한데

 

이것이 확장된 개념으로

저장,관리,정보처리는 물론이고

유통 같은 작업까지 할 수 있게 한것이

클라우드 컴퓨팅이고.

 

이것에 대한 보안,관리를 주로 하게

되는 것이 클라우드 아키텍트라는 거죠.

 

뭔가 보안과 관리를 한다는 것에

흥미가 간 저는 겨레쌤의 안내에 따라

아이티 뱅크라는 곳에

자세한 상담을 하러 갔어요.

 

겨레쌤이 직접 잡아줘서 그런지

이사님이 직접 나오셔서 상담을

도와주시더라구요.

 

 

아이티 뱅크에서는

클라우드 아키텍트 이외에도

정보보안 전문으로도 진행하거나

빅데이터 전문가 등

 

내가 어떤 과목으로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그 방향성이 달라졌어요.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기위한

과정은 크게 5과정으로

나뉘고 있었고

 

IT통합기초 같은 경우는

완전 처음하고 접한 분들을

위한 과정이라

 

저는 기초과정은 넘어가고

CCNA 과정으로 넘어갔어요.

 

네트워크 기초 과정인데

CCNA같은 경우 CISCO 자격증과

관련되어서 자격증 취득과정으로

진행했어요.

 

전체적인 틀은 변경되지 않는 선에서

내가 추가로 듣고 싶은 것이 있다면

추가로 들을 수 있었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파이썬 기초 처럼 함께 들으면

수월한 기초 과목도 추천해 주셨고

(AWS를 관리할 경우 CLI과 콘솔로 진행되는데

CLI관리에 이용되는 언어가 파이썬!)

 

과정이 끝나고 필요하면

취업에 필요한 교육까지 추가로

들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교육을 들으면서

관심만 있다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아니여도

IT관련 직종을 얻을 수 있겠구나

싶더라구요.

 

이런 글을 처음 쓰다보니

어떻게 마무리 지을지 모르겠는데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어떤 직업인지 잘 아셨으면 좋겠고

 

관심만 있다면 컴퓨터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도전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IT관련 직업을 꿈꿔보신 분이 있으신가요?

난 비전공자라 안되겠지. 라고

포기하신 분이 있으신가요?

 

비전공자도 괜찮고,

관련전공을 했는데 어떻게 취업을

해야될지 막막하신 분도 괜찮습니다!

 

겨레쌤은 그런 여러분들에게

방향을 제시해 준답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 뿐 아니라

빅데이터 전문가나

정보보안전문가가 되고 싶으시다면?

 

겨레쌤을 찾아주세요!

 

캄캄한 어둠 속을 거닐던 여러분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어드릴게요!